본문 바로가기
영화 & 드라마/드라마 & 영화음악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음악: 정재일 음악감독

by 뮤비직 2021. 9. 21.
반응형

국내외에서 화재에 오르고 있는 넷플릭스 신작 오징어 게임 사운드 트랙은, 영화 "옥자", "기생충"의 음악을 맡았던 정재일 감독이 참여하여 작곡하였다. 20여 개의 사운드 트랙 중 인상 깊었던 곡 네 개를 선정해 소개하려 한다.

 

 

 

Way Back Then

리코더와 실로폰, 타악기로 학생들이 연주하는 듯한 음악이다. 멜로디와 리듬이 단순해서 한 번만 들어도 기억하기 쉽고 중독성이 있다. 스토리와 전체적인 분위기에 비해 비교적 밝은 음악이다.

 

 

 

Needle and Dalgona

 

윗 곡에 이어 리코더로 학생들이 대충 분 듯한 느낌이 드는 음악이다. 하지만 장난스럽다가 곧 기묘한 분위기로 바뀐다. 악기가 몇 개 되지 않음에도 섬뜩함을 표현한 게 재미있다. 리코더 파트가 지나면 서로 다른 곡을 여러 개 이어 붙여 놓은 듯 전혀 다른 분위기로 이어진다. 아코디언 연주 부분은 코믹한 느낌도 든다.

 

 

 

Pink Soldiers

30초가 조금 넘는 짧고 강렬한 음악. 목소리들과 약간의 효과만으로 기묘한 호러 분위기를 낸다. 드라마를 보면서도 가장 인상적이었던 음악이었는데 영어로 쓰여진 댓글에도 '유쾌하면서도 소름 끼쳐', '이 곡이 너무 좋아' 등의 반응이 있었다.

 

 

 

Dawn

오징어 게임의 사운드 트랙에는 다양한 타악기로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음악이 많았다. 더불어 기타 소리도 여기 저기에서 사용되었다. 이 곡에서는 두 가지 모두와 피아노까지 더해졌다. 유튜브에는 '이 곡에는 강렬한 감정들이 담겨있어.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야', '이 TV쇼에서 최고의 음악이야'와 같은 댓글이 달려있다.

 

 

반응형

 

음악 감독: 정재일

정재일-음악감독
음악감독 정재일

가수, 작곡가겸 뮤직 프로듀서이며 1999년 이적, 강호정, 이상민, 정원영, 한상원과 함께 긱스 1집으로 데뷔하였다.  어린시절부터 악기를 배워 10여가지 이상의 악기를 다룰 줄 알며 그 중 피아노와 기타 연주에 뛰어나다.

 

영화, 뮤지컬 OST 작업도 다수 하였으며 이효리, 보아, 박효신, 이문세, 김동률 등 여러 유명 아티스트들과 콜라보, 작/편곡, 프로듀싱 및 세션으로서의 참여 등을 한 바 있다.

 

참여한 영화 음악으로는 "늑대의 유혹", "마린 보이", "옥자", "기생충"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